그때 그 사람

[스크랩] 안인숙, 염복순

바라쿠다 2015. 3. 6. 09:47

 

 

 

안인숙

 

"오랜만에 같이 누워보는군."(문호), "아, 행복해요. 더 꼭 껴안아주세요…. 여자란 참 이상해요. 남자에 의해서 잘잘못이 가려져요…"(경아)

 

 

 

1952년 6월28일 서울에서 태어난 안인숙은 63년 최훈 감독의 `부부조약'에서 아역으로 데뷔했다. 60년대 멜로물과 청춘물 등에서 해맑은 얼굴과 깜찍한 연기력을 과시하던 그는 중앙대 연극영화과로 진학하면서 성인 연기자로 변신했다. 그를 70년대 `만인의 연인'으로 만든 영화는 `별들의 고향'(74년). 신예 이장호 감독이 최인호의 원작소설을 스크린에 옮긴 이 영화는 74년 4월부터 서울 국도극장에서 105일간 상영되면서 46만4천여 명이란 최고의 관객동원 기록을 세웠다. 당대 최고의 스타인 신성일, 그리고 윤일봉과 백일섭 등 베테랑 배우들과 연기를 펼친 안인숙은 70년대 멜로영화의 전형적인 여인상으로 자리잡았고 이후 이른바 호스티스 영화가 봇물 터지듯 쏟아져나왔다. 그러나 만인의 사랑을 한몸에 받던 그는 이듬해 재벌가(대농그룹)의 며느리가 되면서 은막에서 물러나 아쉬움을 남겼다. 은퇴 후에도 공개적인 장소에 얼굴을 드러내는 것은 삼가왔으며 지금은 신앙생활에 몰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모델이 75년 송재호와 출연한 영화 '영자의 전성시대'의 염복순

 

락희화학(럭키)에 의해 66년 시판된 하이크림 비누. (오른쪽 사진) 당시  최초 개발된 가루형 합성세제 '하이타이'는 주부들의 생활 혁명을 가져왔다.

 

 

 

 

 

 

 

염복순

 

1952년 서울 출생.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 졸업. 고등학교 3학년 때인 70년 MBC 탤런트 3기로 선발되어 드라마 <물레방아>에서 처음 연기활동을 시작했다. <수선화> <강남가족> <새엄마> <손님>(MBC) 등의 드라마에서 조연급 연기를 하다가 74년 정소영 감독의 <성숙>에 출연하면서 영화에 데뷔한다. <첫손님>(74, 이신명) <동거인>(75, 이정태) 등에서 여전히 조역으로 출연하던 그녀는 75년 김호선 감독의 <영자의 전성시대>에서 주연으로 발탁되면서 신데렐라 같이 하루아침에 화제를 한 몸에 받는 행운의 스타가 되었다. “백치에 가까운 저능아적 체취에 강점이 있다. 특별한 연기력이 없이도 영자 역을 해낼 수 있었던 것은 타고난 체취, 저돌적인 연기태도에서 비롯된다”는 평이 있다. 하지만 <영자의 전성시대> 이후에는 이렇다 할 작품에 출연하지 못하고 <창수의 전성시대>(75, 김호선) <미스 염의 순정시절>(76, 김선경)같은 아류작을 전전하다가 TV로 되돌아갔지만 TV에서의 활동도 오래 지속되지는 않았다. <기러기> <아빠의 자장가> <내 마음 별과 같이>(KBS), <아빠> <결혼행진곡> <재혼>(TBC) 등의 드라마에 출연했으며 뮤지컬 <땅콩껍질 속의 연가>에 출연하기도 했다.(안재석)

 

출연

1974 성숙, 첫손님. 75 동거인, 약속, 영자의 전성시대, 창수의 전성시대, 흑야. 76 과거는 왜 물어, 미스 염의 순정시절. 77 별명붙은 운전사. 78 흙. 79 사랑의 조건.

 

 

 

 

 

 

 

 

어머님 울지마세요(72년 1월 29일 개봉)

 

이영우 감독. 출연 남진, 황정순, 한은진, 김희라, 최무룡, 윤정희 


사진을 좋아하는 '일'(남진)은 어머니 한씨(황정순)와 장남인 '식'(최무룡)의 집에서 살지만 사이가 좋지 못하고, 장차 트렘펫 연주자가 꿈인 '구'(김희라)는 청소부로 일하는 어머니 황씨(한은진)와 술집에 나가는 누나 '희'(윤정희)와 함께 가난하지만 오손도손 살아간다. 그러다 '구'는 나이트클럽의 트렘펫 주자로 일하기 위해 황씨가 어렵게 모은 돈 10만원을 훔쳐가지만 사기를 당하고 어머니 황씨는 '구'를 쫓아가다가 다리를 다친다. '일'은 황씨의 병원비를 마련하기 위해 형수(임지성)의 다이아반지를 훔친다. 황씨가 퇴원하자 '일'과 '구'는 새로운 생활을 위해 군에 입대한다. 한씨와 황씨는 눈물을 흘리며 아들들을 자랑스럽게 바라본다.

 

 

 

 

 

 

 

 

 

 

 

 

 

 

종로2가 국일관 순생맥주홀 '팔도강산'

 

최희준, 문주란, 김상범 현인, 하춘하, 박근, 송춘희, 김정구,  비둘기시스터즈, 하니비시스터즈, 리리시스터즈 외 다수 출연

사회:  송해, 박시명, 배삼룡, 이순주, 넘버원, 쓰리보이, 이기동, 백금녀, 이대성

 

 

 

 

 

서울 중구 세운상가 나동 4층 '맥주홀 아마죤' 김상국, 백설희, 신카나리아, 바니걸스, 송대관, 선우성(아래사진) 등 출연

 

 

 

 

 

 

 

 

 

 

 

 

출처 : memorandum
글쓴이 : ksh 원글보기
메모 :